1. Topological Loops
- Topological Loops은 Data Frame의 끝없는 순환으로서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Broadcast storm에 의해 발생한다
- Spanning Tree Algorithms으로 Looping을 형성하는 구성중 특정 Interface를 Disable 시킴으로서 Loop을 방지한다
2. Spanning-Tree Protocol이란 ?
브리지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의 문제는 임의의 두 노드 사이에 원칙적으로는 단지 하나의 경로만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두 네트워크간에 두개의 경로가 존재한다면, 패킷은 이중으로 전달되거나 네트워크 상에서 영원히 순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래서 각 LAN간의 순환이 없는 가장 경제적인 경로를 선정하여 이 경로를 중심으로 스패닝트리를 구성하고, 이 경로로 패킷을 포워딩한다.
3. Components
- BPDU Spanning Tree를 계산하기 위하여 브리지에 의하여 Broadcast 되는 Configuration Message packets (35 bytes)
- Root Bridge Spanning Tree Path를 계산하기 위해 구성하는 Logical Tree Bridge Topology의 중심에 위치한 브리지로 모든 Bridge에서 Root Bridge 까지 Cost의 합이 Path-Cost가 된다.
- Designated Bridge 각 Lan Segment에서 Root Bridge까지의 통신을 책임지게 되는 Bridge
- Root Port 각 Bridge에서 Root Bridge로 통신을 하게 되는 포트
- Root Cost Root Port의 Interface Cost 값
- Designated Port 각 Lan Segment에서 Root Bridge 까지 통신을 책임지는 Designated Bridge 포트
- Path-Cost 각 Bridge에서 Root Bridge까지 Root Cost를 더한 경로 값
4. Spanning-Tree 적용 절차
o Spanning Tree Algorithm을 위하여 BPDU를 Broadcast 한다
o Root Bridge를 선택한다 - 가장 낮은 Priority를 갖는 Bridge가 Root로 선택된다 - Priority가 같은 경우 MAC Address가 가장 낮은 Bridge가 Root로 선택된다
o 각 Bridge에서 Root로 가기위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한다 - Root Port 선정 - Root Bridge까지의 경로상에 있는 Bridge의 Root Cost를 모두 합하여 Root Cost를 계산한다
o 각 Broadcast Segment에서 Root Bridge까지의 통신을 책임질 designated Bridge를 선정한다
o Root Port와 Designated Port를 제외하고 Blocking Port를 결정한다
5. Parameters
- Max Age BPDU가 유용한 시간
- Hello Time Bridge가 BPDU를 발생시키는 간격
- Forward Delay Listening과 Learning상태에서 BPDU가 소비하는 시간
- Arp Aging Bridge의 포트에 MAC Address를 저장하고 있는 시간
6. Spanning-Tree Protocol 적용시 Interface 상태
o Listening - 초기화 하기 위하여 BPDU를 보내고 듣는 과정
o Leaning - Forwarding Table 생성 과정
o Blocking - data의 송수신을 막은 상태 (BPDU는 통신 됨) - 초기화 과정에는 Loop free상태가 될 때까지 모든 포트가 Blocking 된다
o Forwarding -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한 상태
* Spanning tree Algorithm이 끝나면 모든 포트는 Blocking이나 Forwarding 상태에 있게 된다
- Topological Loops은 Data Frame의 끝없는 순환으로서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Broadcast storm에 의해 발생한다
- Spanning Tree Algorithms으로 Looping을 형성하는 구성중 특정 Interface를 Disable 시킴으로서 Loop을 방지한다
2. Spanning-Tree Protocol이란 ?
브리지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의 문제는 임의의 두 노드 사이에 원칙적으로는 단지 하나의 경로만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두 네트워크간에 두개의 경로가 존재한다면, 패킷은 이중으로 전달되거나 네트워크 상에서 영원히 순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래서 각 LAN간의 순환이 없는 가장 경제적인 경로를 선정하여 이 경로를 중심으로 스패닝트리를 구성하고, 이 경로로 패킷을 포워딩한다.
3. Components
- BPDU Spanning Tree를 계산하기 위하여 브리지에 의하여 Broadcast 되는 Configuration Message packets (35 bytes)
- Root Bridge Spanning Tree Path를 계산하기 위해 구성하는 Logical Tree Bridge Topology의 중심에 위치한 브리지로 모든 Bridge에서 Root Bridge 까지 Cost의 합이 Path-Cost가 된다.
- Designated Bridge 각 Lan Segment에서 Root Bridge까지의 통신을 책임지게 되는 Bridge
- Root Port 각 Bridge에서 Root Bridge로 통신을 하게 되는 포트
- Root Cost Root Port의 Interface Cost 값
- Designated Port 각 Lan Segment에서 Root Bridge 까지 통신을 책임지는 Designated Bridge 포트
- Path-Cost 각 Bridge에서 Root Bridge까지 Root Cost를 더한 경로 값
4. Spanning-Tree 적용 절차
o Spanning Tree Algorithm을 위하여 BPDU를 Broadcast 한다
o Root Bridge를 선택한다 - 가장 낮은 Priority를 갖는 Bridge가 Root로 선택된다 - Priority가 같은 경우 MAC Address가 가장 낮은 Bridge가 Root로 선택된다
o 각 Bridge에서 Root로 가기위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한다 - Root Port 선정 - Root Bridge까지의 경로상에 있는 Bridge의 Root Cost를 모두 합하여 Root Cost를 계산한다
o 각 Broadcast Segment에서 Root Bridge까지의 통신을 책임질 designated Bridge를 선정한다
o Root Port와 Designated Port를 제외하고 Blocking Port를 결정한다
5. Parameters
- Max Age BPDU가 유용한 시간
- Hello Time Bridge가 BPDU를 발생시키는 간격
- Forward Delay Listening과 Learning상태에서 BPDU가 소비하는 시간
- Arp Aging Bridge의 포트에 MAC Address를 저장하고 있는 시간
6. Spanning-Tree Protocol 적용시 Interface 상태
o Listening - 초기화 하기 위하여 BPDU를 보내고 듣는 과정
o Leaning - Forwarding Table 생성 과정
o Blocking - data의 송수신을 막은 상태 (BPDU는 통신 됨) - 초기화 과정에는 Loop free상태가 될 때까지 모든 포트가 Blocking 된다
o Forwarding -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한 상태
* Spanning tree Algorithm이 끝나면 모든 포트는 Blocking이나 Forwarding 상태에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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