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근 교육 (닮아 금붕어 오늘 간다)는 옛 국철 (현 JR 각사)의 사내 용어이다.
어디 까지나 본래는 승무 중이나 근무 중에 어떤 실수를했다 기관사 차장 역 실무 직원 등 소위 현업 직원을 열차 운행 및 일반 업무에서 분리하고 다시 같은 실수를 일으키지 않도록하는지도한다.재교육 이라고도 불린다. 일반 여행 업무가 변형 시간 근로제 곳에 대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근 근무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렇게 불린다. 또, JR 그룹의 버스 부문에서도 일근 교육이 존재하는 [ 요점 출전 ] 외에 다른 철도 회사와 버스 회사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교육을위한 일근 근무를하는 경우가있다.
그들을 요약하면, 일근 교육이라고하지만 " 교육 "이란 명목이고 " 왕따 "*"화풀이 "*"농담 "/" 스파르타 교육 " 등 가까운 것이다. 또한 실수를 한 사람에게 육체 적인 정신 으로 경제 적인 타격을 준다 " 징벌 "적과" 폭력 "적인 것이다. 장소는 직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장소 (사무원 사무 중간 등 이른바 쬐어에게하기 위하여이다)와 별실에서 감금 상태로 열린 [1] . 내용은 매일 직접 원인과 관계없는 보고서와 작문 , 취업 규칙 옮겨 외에草むしり및 차량 청소 등이 행해지고 있었다. 또, 여러 관리자 에 둘러싸여 공갈* 폭언 / 욕설 을 퍼부어졌다. 급여도 감액되었다 [2] . 기간 및 내용은 현장 길이와 관리자의 재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3] , 언제 끝나는지 알 수없는 절망감에서 자살이나 우울증되는 사람도 많았다고한다. 또한, 교육 기간 종료 후 다시 승무하지 못하고 다른 직업 (역 차량 관리 부서 등)에 이동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 문제가 사회에 테이블에 나오게 된 계기는, JR 서일본 아마 가사키 전철 구 에 근무하고 있던 운전 기사의 남성이 자살하고 그것을 산재 인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열린 2000 년 재판 이다 (자살 기관사 유족이 회사를 상대로 손해 배상을 청구한 소송에서, 오사카 지방법원이 "일근 교육이 원인이 인정했지만, 자살하는 것은 예측 불가능"며 유족의 청구를 기각하는 피고측 승소 판결을2005 년 2 월 에 언도 현재 서울 고등 법원 에 계류 중).2001 년 11 월 8 일 에 참의원 에서도 질의되고 국회에서 "일근 교육을 실시하는 등 체질은 앞으로 심각한 사고를 일으킬 수도 없다"고 추궁했다. 이후이 말은 현실이된다 ( JR 후쿠 치 야마 선 탈선 사고 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