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기본 관계에 관한 조약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기본 관계에 관한 조약(에ほん감칠맛과 같다 여하 보지 감칠맛과의 사이 버섯ほん간단 계에 지원하는데 삶ょうやく, 쇼와 40 년 협약 제 25 호)은1965 년(쇼와40 년 ) 6월 22 일에일본과대한민국간의 맺어진조약. 통칭한일 기본 조약. 경제 협력이나 관계 정상화 등의 합의가있다. 조약은영어와일본어와한국어(조선어)로 두 부씩 만들어지고 각각 양국에 보관되어있다. 덧붙여타케시마(한국명 독도) 문제는분쟁 처리 사항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숨기기]
1 조약의 내용
2 조약 교섭 경위
3 조약에 관한 역사 인식의 차이
4 부수 협약
5 한국에 대한 일본의 자금과 회계
6 반대 운동
7 북한과의 협상
8 한국 정부의 회의록 공개
9 한국에서 검토 론
10 원문 (Wikisource)
11 각주
12 외부 링크
조약의 내용 [편집]
조약은 7 조로 구성된다. 제 2 조에서는 양국은한일 합방(1910 년) 이전에 조선, 대한 제국 사이에 맺은 조약 (1910 년(메이지 43 년)에 묶인한일 합방 조약등)의 모든 것을 이미 무효 다는 것을 확인하고, 제 3 조에서는 일본은 한국이조선의 유일한 합법 정부임을 확인하고 국교를 정상화했다.
이 협약에 따라 국교 정상화 결과, 일본은 한국에 대해 거액의 경제 원조를 실시했다.정부 개발 원조 (ODA)도 그 일환이다.
조약 교섭의 경위 [편집]
이 협상의 배후에는 1951 년 7 월부터 미국 정부의 주도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이샌프란 시스코 강화 조약의 당사국이 될 수없고, 당시이승만대통령이 일본과의 직접 대화를 희망하고 도쿄의 연합군 최고 사령부 (SCAP)에서 Siebold 외교 국장 입회하에 회담 (예비 회담이 1951 년 10 월 20 일)가 시작된 바있다[1].
1965 년 당시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본격적으로 참전을 도모하고, 아시아의 중요한 교두보였던 일본과 한국의 관계를 정상화하고, 한국군의 파병을 비롯한 당시 세계 최빈국의 하나였던 한국 을 강화하고 양국이 협력하여 베트남 전쟁을 지원하는 것을미국이 일본과 한국에 압력을 가하고 쌍방의 타협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있다.
협상에서는 다케시마 (독도)를 둘러싼 어업권 문제, 전후 보상 (배상) 문제, 일본 체류 한국인의 재류 자격 문제와 북한에 대한 귀국 지원 사업의 문제, 역사 인식을 포함한 사과 문제 등 처음부터 많은 문제를 포함하고 있으며,이승만대통령의 대일 자세도 예비 협상 단계에서 분규, 1953 년 1 월 5 일부터 7 일까지의 비공식 방일 차이의 요시다 시게루와 이승만의 직접 회담도 아주 음험한 것이었다고한다. 협상이 진전을 시작한 것은 장군 시대의박정희가 1961 년 방일이케다 하야토와 회담 것이 계기이다로 역사 인식 문제와 다케시마 (독도)의 귀속 문제 "해결하지 않을 가지고 해결했다고 본다 "유명한 모 - 코노 밀약[2]에 의해 파악되고 조약 체결에 이르렀다.
한국이 한일 협상 중에 주장했다 대일 채권 (한국인 군인 군속, 관리의 미지급 급여, 연금, 기타 접수 재산 등)에 대해서 일본 정부는 한국 측으로부터의 징용 명단 등의 자료 제출을 조건 개별 상환하면 제안했지만, 한국 정부는 개인에 대한 보상은 한국 정부가하기 때문에 일본은 한국 정부에 일괄하여 지불하고, 현금 총 21 억 달러와 각종 현물 반환을 청구했다. 실무 회의에서 한국 측은 "한국의 대일 청구 요강"의 전체 여덟 항목 중 여섯 번째 항부터 제 여덟 항의 사항은 한일 협상 성립 후 개인 신청 할 수있게와 타협하고, 일본은 개인 청구를 포함한 모든 사항은 한일 협상에서 처리해야한다고했다(협상 과정은 공개된 의사록에 기재[누구?])[요점 출전]. 다음 한일 협상에서 일본은 한국 정부에 일괄 지불은 수락했으나 21 억 달러와 각종 현물 반환을 거부 했다가 청구액에 대해서는 한국이 타협하여 일본은 전술한대로 독립 축하 금으로 개발 도상국 지원으로 무상 3 억달러, 유상 2 억달러, 민간 차관 3 억 달러의 제공 및 차관을 실시했다.
이때 한국 정부는이 제공 및 차관을 일본에 채권이있는 개개인은 거의 지급하지 않고 자국의 경제 기반 정비를 위해 사용했다. 현재이 점을 비판하는 운동이 한국에서 일어나고있다. 또한 협상 과정에서 일본이 조선을 지배하고있는 시대에 한반도에 남긴 53 억 달러의 자산은 한반도를 점령한 미국과 소련에 의해 이미 접수되어있는 것이 밝혀졌다[3][4] . 일본이 구 지배 지역?영토 포기함에 따라 옛 지배 지역?영토에있는 자산을 포기하기에 이르렀다 이유는 샌프란 시스코 강화 조약 체결의 조건으로 일본 정부로서는 이러한 청구권 포기가 전제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 2 조)이다.
조약에 관한 역사 인식의 차이 [편집]
"한일 합방 조약 # 조약에 관한 논쟁","한국 병합 # 병합 조약 한일의 견해"및"한국 병합 재검토 국제회의"를 참조
본 조약은 체결되었다 그렇지만, 이전에 당사자되었다 조약이나 협정에 대한"이미 무효임을 확인된다"라는 조항에 대해 한일 양국의 해석이 다르다 등역사 인식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 한국 측은이 조약의 체결로 "과거의 조약과 협정은 (당시)이 이미무효임을 확인한다 "는 해석을하고있는 반면, 일본 측은이 조약의 체결로 "과거의 조약과 협정은 (현재의) 해제되는것으로 확인된다 "는 해석을하고있다.
이것은 특히한국 병합에 대해 한국 측은 "원래한일 병합 조약은 무효였다 "는 입장인데 반해, 일본 측은"합병 자체는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진행되며 병합에 관한 조약은 유효했던 (그래서 본 조약이 무효화된) "는 입장을 취한다는 의미이다.
부수 협약 [편집]
한일 기본 조약 체결에 따라 다음과 협정 및교환 공문형식의 약정이 체결되었다.
재산 및 청구권에 관한 문제의 해결 및 경제 협력에 관한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협정(한일 청구권 및 경제 협력 협정)
일본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법적 지위와 대우에 관한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협정(재일 한국인의 법적 지위 협정)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어업에 관한 협정(한일 어업 협정)
문화재 및 문화 협력에 관한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협정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분쟁 해결에 관한 교환 공문 (→위키)
한국에 대한 일본의 자금과 회계 [편집]
한국 측은 대일 전승 국인 입장을 주장[5]일본에전쟁 배상금을 요구했다[6]. 이에 대해 일본 측은 한국을 합법적으로 소유, 지배하고 있으며, 한국과 교전 상태에 없기 때문에 한국에 대해 전쟁 배상금을 지불하는 입장에 없다고 반박, 반대로 한국 독립에 따라 하여 유기 수밖에 없었다 주한 일본 자산의 반환을 청구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대한 청구권에 관해서는, 한국이 미국에 쿼리하여 일본의 대한 청구권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7]일본 정부도 한일 회담 과정에서 그것을 받아들였다.
한국 정부는 협상 과정에서 "강제 징용, 징병 피해자 등 막대한 피해를 받았다"며 일본 정부에 대해 문서의 공개와 배상을 요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 증명 의무가있다" 고 주장했다. 한국 정부는 강제 징용, 징병 피해자 등 피해자 수를 "103 만여 명"이라고했지만,이 수치는2005 년1 월 20 일, 협상에 참여한정 한 영전 외무 차관이 관련 자료를 모두 일본 측만이있는 주장에, 당시 한국이 정리한 103 만 여명이라는 숫자는 "증거 능력이없는"것으로 "적당하게 계산된 숫자"이었다는 것을 밝혔다[8][9]2009 년한국 정부의 발표에서는 약 12 만 명의 한국인이징용되었다고하고있다[10][11].
마지막으로 양국은 제목을 "재산 및 청구권에 관한 문제의 해결 및 경제 협력에 관한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협정"이라며 일본은 한국에 대한 제공 및 차관은 "독립 축하 금과 개도국 지원 "라고 일본 국회에서 설명하고 한국은 일본의 제공 및 차관을"재산과 대일 청구권 문제 해결의 배상 및 보상과 경제 협력 "이라고 한국 국회에서 설명했다. 또한 한국은 대일 청구권을 포기했다. 한국측 회의록에서도 개인의 배상 청구는 완전한 해결책이 확인되고 있으며, 일본 정부도이 협정은 한일 간의 청구권 문제가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하고있다[12], 한국 정부는노무현정권 이후에 위안부, 사할린 잔류 한국인, 한국인 원폭 피해자 문제는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주장하고있다[13].
재산 및 청구권에 관한 문제의 해결 및 경제 협력에 관한 일본과 대한민국 간의 협정에 따라 일본은 한국에 다음과 같은 자금과 회계를 진행 하였다.
3 억 달러 무 배상금 (1965 년) (당시 1 달러 = 약 360 원)
2 억 달러 엔 유상 금 (1965 년)
3 억 달러 이상 민간 차관 (1965 년)
또한, 당시의 한국의 국가 예산은 3.5 억 달러, 일본의 외환 보유 규모는 18 억 달러 정도였다.
한국 정부는이 기금을1971의대일 민간 청구권 신고에 관한 법률과1972 년의대일 민간 청구권 보상에 관한 법률(1982 년폐지)은군인/군속*노무자로 소집 징집 자의 유족 개인 보상금으로 충당했다 종전 후 사망한 자의 유족,상이 군인,피폭자,재일 코리안및주한 사할린등 재외 동포 원래위안부들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하고 개인 보상의 총액은 약 91 억 8000 만원 (당시 약 58 억 엔)과무상 협력금 3 억 달러 (당시 약 1080 억원)의 5.4 %에 불과하며, 다른 대부분의 도로와댐* 공장 건설 등 인프라와 기업에 대한 투자에 사용, "한강의 기적"이라는 경제 발전으로 연결했다[14].
1949 년, 한국 정부는 "일본이 한국에 21 억 달러 (당시) + 각종 현물 반환을 수행할 것"을 내용으로하는 대일 배상 요구를연합군 최고 사령관 총사령부에 제출했다.대장성재정 사 실 편 '쇼와 재정 사. 종전에서 강화까지 '동양 경제 신보사에 의하면, 일본이 조선에 유기했다고 재산이나 자산은 군사 자산을 제외하고 총 53 억 달러 였지만,이 일본 자산은 공사의 구별없이 미국과 소련 양군 정부[필수 확인]에 접수되어 있었기 때문에 일본은 청구하지 않았다.
반대 운동 [편집]
조약 체결에 즈음하여 한일 양국에서 격렬한 반대 운동이 일어났다. 그러나,1965 년8 월 14 일,한국 국회는 조약 비준 동의안을 통과시켰다[15]. 일본의 반대 운동은 학생 운동가와 구사회당등에 의해 전개되었다[16]. 거기에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을 무시하고 한국과 단독 국교 회복에 반대하는 내용을 주로했다. 어쨌든 중참 양원 한일 특별위원회에서 여당 자민당이 협약위원회 표결을 강행. 본회의에서 자민당과 민사만이 참석 (다른 당은 심의 거부)하여 조약의 승인을 통과시켰다.
북한과의 협상 [편집]
북한 정부는 "일본은 아직도 북한에 대해 전후 배상과 사죄를하고 있지 않다"고 북한에 의한일본인 납치 문제해결 협상에 재삼 언급, 북일 국교 정상화와 일본의 북쪽 조선에 대한 전후 배상과 사과가 무엇보다 선결이라고 주장하고있다.
한일 양국은 한일 기본 조약 제 조에서 한국 정부의 법적 지위를"국제 연합 총회 결의 제 백 아흔 다섯 호 (III)에 분명히 나와있는 그대로"로 조선에있는 유일한 합법적인 정부와하기로했다. 이 유엔 결의는 한국의 단독 선거를 실시하는 결의안이다, 한국의 단독 선거는 미군 정부 관할 지역 (38 도선 이남)에서만 실행되고 소련 정부 관할 지역이다 38 선 이상 북쪽은 제외되었다.
한일 협상 당시 북한 정부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한국은 당연히이 결의를 한국 정부의 정통성을 근거로 휴전선 이북을 포함한 한반도 전역에 지배권이 있다고 해석하고있다. 반면 일본은 유엔 결의대로 미군 정부 관할 지역 (38 도선이남)만으로 이루어진 단독 선거이기 때문에 한국 정부가 조선의 유일한 합법 정부이지만 그 지배는 전 미국 군정 관할 구역이었던 조선 남부에서만 원래 소련 정부 관할이었던 조선 북부는 불법 조직 (북한)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해석하고있다.
일본은 현재이 같은 해석을 바탕으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의 해결과 일본의 대북 국교 정상화 이후 경제 협력을 포괄하는 일조 국교 정상화 교섭을 실시하고있다.
한국 정부의 회의록 공개 [편집]
2005 년1 월 17 일,대한민국에서 한국 측의 기본 조약 및 부속 협약의 회의록의 일부가 공개되었다.2004 년 1 월 11 일 조선 일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에 대해 비공개를 수시로 요청하고 있었다고했다. 그 이유로 어업 협상 및 배상 청구권,독도(전후 한국이 일방적으로 무력 진압)의 영유권 문제, 실제로 존재하는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북한)와 그 국교 정상화 협상에 배려 (아사히 신문, 97.2.20)
한국측 회의록이 공개되면 한국과 일본 사이의 개인 배상 청구에 대하여 해당조약의 본문에"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했다"며"1945 년 8 월 15 일 이전에 발생한 어떠한 청구권 도 주장도 할 수없는 것으로한다. "의 문언이 명기되어있는 것이 대한민국에서 널리 알려진 대한민국에 큰 충격이 확산됐다. 이 것은 일본에서도 보도되고,재일 코리안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또한, 한국에서는2005 년8 월 26 일추가 공개를 실시했다. 게시하기 전에 국익에 현저히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극히 일부 내용은 비공개로했다. 공개 문서의 분량은 156 권, 3 만 5354 페이지이다.
그러나 한국측 회의록이 밝혀진 것으로, 한일 협상시 한국 정부의 협상에 불만을 가진 일부 한국 국민은 재협상하여 조문의 보전을 요구하고있다.
또한 한국은 한일 기본 조약, 청구권 및 경제 협력 협정 자체가 이미 공개되고는 있었지만, 대부분의 정치인과 국민조차 내용을 몰랐다. 이것은 조약이 체결 당시 한국 정권이 군사 정권이었다와 그 군사 정권이 1980 년대까지 계속된 것으로, 협약의 세부 사항이 많은 한국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가됩니다 있다.
한국에서 검토 론 [편집]
2005 년4 월 21 일, 한국의 여야 의원 27 명이, 한일 기본 조약이 굴욕적인 것으로 무시하고 동시에 일본 통치하에 피해를 입은 개인에게 배상 등을 의무 화하는 내용의 조약을 다시 체결 하라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한일 양국 정부가 한일 기본 조약 체결 과정을 외교 문서에서 모든 밝혔다에서 한국 정부가 일본에 사죄하도록 요구하고있다.
센고쿠씨는 새로운 개인 보상의 구체책을 나타내지 않지만, 목적은 「원위안부에게의“배상”법안이 아닌가」라는 지적도 있다.민주당이 야당 시대, 국회에 계속 낸 「전시 성적 강제 피해자 문제의 해결 촉진 법안」
다.나라에 원위안부에게의 사죄와 금전 지급을 요구한 법안으로, 센고쿠씨도 이것을 주도했다.
그러나, 이것과 잘 닮은 제도가 무라야마 도미이치 내각 시대의 헤세이 7년에 발족한 원위안부에게의 갚아 사업을 목적으로 한 재단법인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 국민 기금」(아시아 여성 기금)이다.←이것도 할 필요없었던 괄
배상 문제가 해결완료 때문에, 원위안부에게의 「보상금」을 민간으로부터의 모금으로 조달해, 정부로부터의 거출금(세금)을 의료·복지 지원 사업 등에 대었다.하지만, 많은 한국인원위안부는 「정식 보상」이 아니다고 해 「보상금」의 수취를 거부해, 환영받지 않았다. ←이봐요, 목적은 더 큰 물고기를 낚는 것이니까 송곳이 없는 증거 전후 처리 문제로, 민주당의 간 나오토 정권이 무라야마 정권과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게, 국민은 확실히 감시해 나갈 필요가 있다.
중 한국의 미래 아이들은 자국의 해 온 여러 가지를 부끄럽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나올 것입니다. 지금도 자기를 비판하는 한국 사람도 있지만, 따돌림으로 고립시키고 봉쇄 버리는 풍토가 아직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언론이 앞장서. 그 전형이 과거에 소급하여 처벌하는 법의 정신에 어긋난다 "친일파 재산 몰수 법"입니다.
민주 사회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군사 정권에서 겨우 민주 사회가되었다고 생각하면, 너무 과격한 시위와 의회의 폭력 풍경 그림이 세계에 발신되고 해외 아는 곳으로되어 있습니다.
한국 국정 중학교 국사 교과서
○ 일제는 이완용을 중심으로 한 친일 내각에 일제에 합병하는 조약을 강요 하나 이니 우리 민족의 국권을 강탈했다.
○ 일제의 지배하에서 우리 민족은 특히 경제적인 수탈에 의해 심한 고통을 받게되었다. 이 중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이 토지의 침탈이었다.
○ 일제는 한국의 토지를 약탈하는 동시에 우리 민족의 산업 활동을 다양한 측면에서 제한하고 모든 수단을 다해 자원을 약탈했다.
1)
우선 합병은 한국 측의 청원에 의해 합법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원인은조선 왕 아침에 국가를 운영하는 능력이없고,일본과의 신뢰를 배반하고 국제적인 신용을 잃어버린 끝에 합병이었던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나라를 다스리는 힘이없고, 음모와 배신과 변절의 끝에 나라를 잃은 조선 왕조의 자업자득이다.
이야기의 내용은 독일인이 한때 (나치 시대) 독일 령이었던 지역에 소유하고 있던 자산의 개인 배상 문제입니다. 독일은 원칙적으로 개인 배상 원칙을 채택하고있는 것은 잘 알려져있는 것이지만, 이것은 裏返せ 경우, 독일 사람도 개인 배상의 원칙이 적용될 수있는 것입니다. 즉, 과거 독일이 침략했던 지역 및 독일이 잃은 영토에 존재하고 있던 독일인의 자산에 대해서도 개인 배상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독일의 배상 정책으로 일본에서 이렇게 말씀 않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이 독일인에 대한 개인 배상 문제입니다 (이 숫자들 수없는 것이 유감 입니다만, 실은 독일 전후 배상의 대부분이 독일 사람에 대한 개인 배상에 지출되고 있습니다.) 폴란드 측이 독일 측에서 개인 배상을받는 것은, 평화 조약으로 배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결과, 반대의 경우도 なりたた해야합니다. 즉 독일이 현재 폴란드 령 상실한 자산은 그 상실한 개인에 제출되어야합니다.
그런데 일본의 "민주주의"는 분들은, 독일의 개인 배상을 예찬하고 있습니다. 저도 위안 부나 강제 연행되는 노동자에 대한 배상은 행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독일은 개인 배상을 원칙으로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배워야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사실 일본 정부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에게 사실 불리한입니다. 즉, 전쟁 "경성"(서울)과 부산에 자산을 소유하고 있던 일본인이 "한국 정부가 개인 배상을 원칙으로 주장하는 경우, 우리들도 한국 정부가 개인 배상하여 달라 "고 주장할 수있게도되어 버립니다. 그리고 독일 = 폴란드 관계를 만드는 것이 훌륭한라고하면, 이것을 일본의 민족 주의자 측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즉, 한때 서울에서 자산을 가지고 있던 일본인 (일본 기업)를 찾아오고, 그는 서울에서 재판을 끌기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한국의 법원은 한일 기본 조약에서 영원히 한일 양국 국민의 청구권은 해결된다는 문구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해야한다됩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 초조하고있는 분은 꼭 해보세요 영원히 개인 신청은 할 수 없다는 판례를 내려 줄 것입니다.)
이것은 말할 필요도없는 일이지만, 한국 정부는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만약 개인 배상을 원칙으로하는 경우, 강제 노동으로 일하 있던 한국인 근로자의 근로 채권과 일본인이 전쟁 서울 등 여러 도시에서 소유하고 있던 상점과 주택, 또는 일본의 옛 재벌 이 소유하고 있던 공장 농지 다른 모든 자산의 총액을 비교하면 어느 쪽이 많은지는 명확합니다. 따라서 한국 정부가 종군 위안부와 대전 이전의 일본 군속 근로자에 대하여 스스로 부담하고자 시작하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의 지능이 낮은 "민주주의"분들이 개인 배상을 원칙으로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결과적으로 누구를 부여하기인지는 명확합니다 (혹시 독일처럼 거기 까지 생각하고있는지도 모르지만 ...). 즉 한일 관계의 원칙적으로 개인 배상을 독일처럼 사용하는 것은 강자를 부여하기 위하여 계획 가능성을 내부에 안고있는 것입니다.
배상금 한 조 삼백 억엔 초과
Q : 일본이 취해 온 전후 보상의 내용을 가르쳐주세요.
(단위 억원) 배상 연합 배상 각종 청구권
버마 (미얀마) 720.000 612.000
스위스 12.0000
평화 조약 16 조 45.0000
타이 96.000 54.0000
덴마크 7.2300
네덜란드 36.0000
필리핀 1980.000
스페인 19.8000
프랑스 16.7280
스웨덴 5.0500
인도네시아 803.088 636.876
라오스 10.000
캄보디아 15.000
남 140.400
이탈리아 8.3305
영어 나라 5.0000
캐나다 0.0630
인도 0.0900
한국 1080.000
그리스 0.5823
오스트리아 0.0601
말레이시아 29.400
싱가포르 29.400
미크 로네시아 18.000
북 베트남 85.000
베트남 50.000
아르헨티나 0.8316
몽골 50.000
보상 총액 6565 억 9295 만엔
재외 자산 손실 3794 억 9900 만엔
중간 배상 1 억 6516 만엔
합 계 1 조 362 억 5711 만엔
(국립 국회 도서관 외교 국방과 만들기 자료)
(차관은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