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5. 28. 14:57

내부 고발이 갖는 의미 편집 ]

조직의 각 행동은 일반적으로 외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그래서 만약 부정이나 부정 등을 일하고 있었다해도, 그것을 외부자가 인식하는 것은 곤란하다. 즉, 외부에서 잘 보이지 부정이나 부정을해서 숨겨진 통해서 가능하다.그러나 조직 내부에 소속하고있는 자 (또는 소속되어 있던 사람) 인 경우에, 그런 활동을 쉽게 인식 할 수있는 경우가있다. 그리고 그것을 인식하는 조직의 사람이 어떤 요인에 의해 외부에 알리는, 즉 내부 고발 하여 외부에서 볼 수 없었던 조직의 부정과 부정이 폭로되기 때문이다.

이익을 추구 집단 등은 그 활동이 지나가고과 비리, 부정을 일에 결부하다. 이 조직이 잘못된 부정을 일은, 국가국가 * 소비자 에 대한 심각한 범죄 행위이다라고 내부 고발은 그것을 바로잡는 행위 것은 보통이고 조직 을 더 건강한 활동에 수정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있다.

따라서 내부 고발은 조직 범죄 등의 부정 행위 를 적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활동 할 수있다.

내부 고발이 일어나는 이유 편집 ]

  • 조직에 대한 불만
  • 상사에 대한 불만
  • 타사의 요청
  • 부정과 부정에 대한 혐오감
  • 파벌 싸움에서 승리
  • 해고에 대한 보복

등 다양한 이유가있다.

보호 제도 편집 ]

내부 고발을하는 것은 조직에서 보면 조직의 배신으로 간주되고 따라서 고발자는 필연적으로 조직 전체를적으로 돌리는 것에 연결된다. 이는 공익을 위해 조직의 불법이나 부정을 발표자가 해당 조직에 보복 인사 등 불이익 취급을 당하기도 제재를 추가하는 것도 매우 생각해 매우 위험 이 높은 활동이다 할 수있다.

그러나 조직의 비리를 알고 바로잡기 위해서는 내부 고발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한다. 따라서 이러한 조직의 부적 절한 보복 행위에서 내부 고발자를 보호하는 필요가 있고, 각국 법 정비가 진행하게된다.

미국 에서는 1989 년 "내부 고발자 보호법 ( Whistleblower Protection Act ) ", 영국 에서는 1998 년 에 "공익 공개 법 ( Public Interest Disclosure Act ) "이 제정. 일본에서는 이에 해당하는 법률 로, 2004 년 ( 헤세이 16 년)에 "공익 제보자 보호법 "이 성립되었다.

공익 제보자 보호법 편집 ]

자세한 내용은 " 공익 제보자 보호법 "을 참조

2006 년 4 월 1 일 시행되는 일본의 법률. 내부 고발을 한 노동자 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법은 어디 까지나 " 내부 고발자를 보호하는 방법 "이며, 조직의 부정 행위를 적발하는 것이 주축 것은 아니다.따라서, 내부 고발자 보호를 제출해도 조직의 부정 행위 적발 및 시정에 반드시 결부 것은 아니다.

이 법의 시행 후에도 내부 고발자에 대한 기업의 제재는 행해지고있다 ( # 고발자에 대한 제재의 사례 참조). 또한 보호되는 고발 통보 요구 사항이 다양하게 제한되고 있으며, 고발자의 입장 [1] 이나 통보 앞으로도 묶기 [2]이있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이 법은 내부 고발자의 보호가 불충분하다는 지적을 받고있다 [3] [4] .

변호사회의 상담 창구 편집 ]

내부 고발자를 생각하고있는 사람의 상담 창구로서 변호사회 는 무료 또는 저가의 상담 창구를 개설하고있다 (기사 말미 외부 링크 참조). 동법에서는 내부 고발자가 보호되기 때문에 다양한 요구 사항이 정해져있어 실수로 기업 외부로 내부 고발을하면 보호의 대상이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변호사 는 기밀 이 있기 때문에, 내부 고발의 상담을 실시해도 기업 외부의 비난으로 간주된다 않고 비난의 방법이나 신분 보호 확실한 단계를 보여달라고 할 수있다 .

일본에서의 고발자에 대한 제재 보복 사례 편집 ]

일본 국내에서 비​​난에 대해서 조직이 제재 보복 행위를 한 실례를 예시한다.

감독 부처의 실수 편집 ]

내부 고발은 조직의 비리를 바로잡기 위해 중요한 요소가있는 행위이다, 내부 고발자의 몸을 위험에 쬐는 원인을 만들어하거나 내부 고발을 방치해 피해를 확대시켜 버리는 등, 내부 고발 을 받아 처리하는 주체인 감독 부처의 자세 대응 악의가 종종 문제가된다.

내부 고발자의 개인 정보 알림 편집 ]

기업의 내부 고발자에 대한 부당한 제재 보복 행위를 유발 우려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내부 고발자의 개인 정보(이름)을 기업에 제공하는 문제가 발생하고있다.

2002 년 발견되었다 도쿄 전력 의 원자력 발전소 문제 숨겨진 문제에있어서, 내부 고발을받은 경제산업성 원자력 안전 보안 원 이 그 내부 고발자의 이름을 포함하는 자료를 전력 회사 측에 통지하고 있었다 이 알려진 [10] .

내부 고발 방치 문제 편집 ]

내부 고발을 방치하거나 무시하고 조직의 사기 적발에 지연을 유발하는 등 감독 부처에 수행된 내부 고발을 활용하고, 기업의 부정이 방치되어 피해를 확대시키는 문제가 발생하고있다.

2007 년 6 월, 홋카이도 가공 식품 도매 회사 미트 호프 가 다진 쇠고기의 품질 표시 위장 활동을 수년에 걸쳐 실시하고 있었던 것이 언론 에 의해 공개되었는데, 그 1 년여 전의 시점에서 홋카이도청 과 농림 수산 대해 내부 고발을하고 있었다. 그러나 부처 측의 대응이 둔해이 내부 고발은 사실상 방치되고 있었다. 그 결과 약 1 년 동안 가장 쇠고기 다진의 유통을 막을 수없고이 가공 식품 도매 회사의 부정을 알면서도 부정 행위를 둔 것입 문제화한 [11] .

기업의 내부 고발 제도와 한계 편집 ]

경영진이 지점 등 현장에서 부정과 비리 를 알 수있는 방법으로 내부 고발 제도를 만드는 기업도있다. 그러나 제도만으로는 내부 고발은 설계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비난을 조언하기 위해서는 제도 설계 외에도 직원 교육을 통한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 [12] .

선악의 반전에 대해 편집 ]

내부 고발은, 즉 자신이 속한 그룹에서 행해지고있는 불법 행위를 외부에 장미 있습니다 행위이고, 일반적으로찌쿠리 라고도한다. 이것은 주로 아동 / 학생 이 많이하는 기간이며,이 경우는 종종 선악의 입장이 반대 (일본을 괴롭혔다)의 의미도된다. 용기를내어 악을 고발한 내부 고발자가 심한 보복에 처할 수있는 등,이 말이 나타내는 것은 무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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