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1. 5. 01:26
근육 경련 (연축, muscle spasm, muscle cramp)
작성일 : 10-11-05 16:17



근육 경련(연축, muscle spasm, muscle cramp)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불수의적으로 근육이 발작적으로 수축하는 현상을 의미한다흔히 통증을 동반하며 ‘ 갑자기 발생하고 신속하게 소실된다근육 연축(muscle spasm)은 근육 단일 수축(움찔 수축; muscle twitching)과 다른 것이다근육 단일 수축은 큰 근육 가운데 작은 절편에서 일어난 미세한 떨림이며 피하에서 육안으로 근육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체에는 피를 펌프질하는 
심장근육신체 외형적 움직임을 관장하는 골격근육장 등 신체의 속 빈 내 장기를 움직이게 하는 평활 근육 등 3 타입이 존재한다.

)골격 근육 연축

골격 근육은 건이라는 질긴 섬유성 조직으로 변해 뼈에 붙어 있기 때문에 골격 근육이 움직이면 관련 구조물이 의도한 식으로 움직인다팔을 들어 올리거나 달리기미소를 짓는 것은 모두 골격 근육의 수축에 의한 것이다이들 골격 근육은 대개 의지에 의해 움직인다.


               

                                              골격근

 
골격근육은 마이오글로빈의 양이 많은 근육 섬유인 까만 색의 띠와 마이오글로빈의 양이 적어서 비교적 밝은 색깔을 보이는 근육 섬유 띠로 구성된다마이오글로빈은 근육에 산소를 운반하는 근육 단백질이다골격근육의 수축은 근육 세포 및 근육 섬유 내에서 여러 단계를 거쳐 일어난다혈류를 통해 산소와 포도당을 공급 받고 전해질 균형이 맞아야 수축이 이루어진다.

)평활근 연축(smooth muscle spasm)

                                                     평활근 섬유

평활 근육은 동맥방광눈의 홍채 등 신체 내부 장기에 위치한다평활근이 수축하면 해당 장기 구조물이 원형을 유지하면서 장기를 쥐어짜낸다평활 근육은 의지와 무관한 불수의적 수축을 야기하며 자율 신경계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작동된다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아드레날린성 신경)와 부교감 신경계(콜린성 신경)가 있어 서로 협력견제하면서 신체 기능을 수행한다.

교감 신경계의 아드레날린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기능이 있으며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손바닥을 땀으로 젖게 한다또한 동공을 크게 하고 머리칼을 세우며 장을 움직이게 한다부교감신경계의 아세틸콜린은 항 아드레날린 작용을 한다평활근 수축 기전은 골격근과 유사하나 다른 점도 있다.

 

근육 연축 원인


)골격근

근육 연축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근육을 과도하게 오랫동안 사용함으로써 근육이 피로해질 때 자주 나타난다특히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체위로 특정 근육을 과다 신장(stretch)할 때 근육 경련을 보인다. 근육을 혹사시키면 근육 세포 에너지와 액체 성분이 바닥 나고 과 흥분 상태가 되며 이때 강력한 수축이 일어난다근육 연축은 근육의 일부 또는 전체에 걸쳐 일어나며 심지어는 인근 근육을 포함하여 일어나기도 한다근육 과다 사용에 의한 근육 피로가 원인이 되어 일어난 근육 경련은 무더운 날,격렬한 운동 중에 경험하는 일이 흔하다보통 연축은 커다란 근육에 일어나지만 손의 작은 근육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작가들은 손의 작은 근육에도 연축을 경험한다.

흔히 근육 경련(연축)의 주 원인은 탈수 및 전해질 결핍이라고 알려져 있다근육 세포 수축은 물포도당나트륨칼륨칼슘마그네슘이 균형을 이루어 존재해야만 근육 세포 내 단백질의 상호 반응을 통해 수축을 유발한다따라서 이들 성분의 공급이 여의치 못할 때 근육이 과 흥분되어 연축을 유발한다이와 같은 맥락에서 동맥 경화나 동맥 협착도 근육 경련(연축)을 유발한다혈액 및 영양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리 근육 연축은 흔히 운동과 관련되어 발생하지만 운동을 하지 않고도 야간에 발가락 근육 및 종아리에 근육 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Nocturnal leg cramps이다이는 restless legs syndrome과 함께 수면 장애의 한 타입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빈혈신장 질환갑상선 질환 및 기타 호르몬 장애도 근육 연축의 원인 인자로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또한 다발성 경화증척수 손상 등 신경 질환도 근육 연축과 동반된다.

)평활근

                                                          평활근육

공기나 액체로 차있는 속 빈 장기의 평활근이 연축되면 내용물을 쥐어 짜낸다하지만 내용물 가운데 공기와 액체는 압축되지 않기 때문에 평활근 연축은 상당한 통증을 동반한다장벽의 평활근에 연축이 생기면 선통(colicky pain)이라고 하는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식사 후에 담낭을 비우는 수담관의 평활근이 연축될 경우에도 선통이 유발된다평활근 연축에 의한 선통은 리드미칼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콩팥에 박힌 돌을 내보내기 위해 수뇨관 벽 평활근에 연축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대장 평활 근육에 선통을 동반한 연축이 발생한 후에는 설사가 속발된다.

근육 긴장 이상(Dystonias)

일련의 근육이 강력하게 수축되면서 뒤틀림(twisting)과 움직임이 반복되는 근육 경련(연축때문에 정상 자세를 취할 수 조차 없게 된다초기에는 경미한 증상을 보이지만 점진적으로 빈번해지면서 공격적인 양상을 보인다하지만 때로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정지되기도 한다이와 같은 근육 긴장 이상(dystonia)은 사경(torticollis목 근육이 수축된 상태로목이 비틀어져서 머리가 한쪽으로 기우는 증상또는 그 증상을 보이는 목목 근육이 선천적으로 짧아서 그런 경우가 많으며 후천적으로는 류마치스뼈의 이상사시나 심인 반응도 원인이 된다안검 연축 (blepharospasm눈꺼풀이 불수의적으로 감기는 현상), 후두 근육 긴장 이상(laryngeal dystonia말하는 것을 조절하는 근육 이상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Dystonias는 기저핵(basal ganglia) 이라고 하는 뇌 부위에 비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 분비되어 유발된다근육 수축을 개시하는 메시지를 보낼 때 필요한 물질에는 serotonin, dopamine, acetylcholine, GABA 등이 있다. Dystonia는 뇌 졸증의 합병증으로도 발생된다


근육 연축의 증상 및 증후


병변이 있는 근육 부위나 또는 연축을 유발하는 근육에 따라 증상 및 증후에 차이가 있다특히 평활근 연축은 선통을 유발하며 증상은 연축이 일어난 장기에 따라 다르다.

골격근 연축은 근육에 과부하가 걸릴 때 발생한다근육이 수축할 때 통증을 동반하며 연축으로 부풀어 오른 근육이 피하에서 육안 관찰된다수분 또는 그 이상 지속되기도 하지만 수초 후에 자연 소실되는 일이 많다환자 자신이 연축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근육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근육 단일 수축(muscle fasciculation, twitch)은 국소적으로 몇 개의 근섬유가 반복 수축되는 현상이며 흔히 눈종아리엄지 손가락에 발생한다스트레스나 불안과 관련되어 출몰하는 경향이 있다감기약에 들어 있는 카페인슈도에페드린 등 자극제를 복용할 때 근육 단일 수축이 일어난다근육 단일 수축은 보통 수초 동안 지속되며 계속 반복되기도 한다천식 치료제인 albuterol (Ventolin, Proventil, AccuNeb, VoSpire, ProAir), 주의력 결핍 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 치료제 등이 근육 단일 수축과 관련이 있다이 근육 단일 수축은 양성 속상 수축(benign fasciculation)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Dystonia(근육 긴장 이상)은 근육 퇴행 위축(muscular dystrophy), 근 위축 측삭 경화증(筋萎縮側索硬化症 amyotrophic lateral sclerosis근육병증 myopathy; primary muscle illness) 등 신경 질환과 동반되며 증상은 쇠약(weakness), 근육 크기 감소를 동반한 근육 소모(muscle wasting) 등을 보인다



진단근육 연축


사람들은 대개 무더운 환경에서 과잉 움직임(overexertion)에 의한 골격근 연축을 경험하고 또한 이것이 근육 연축 임을 스스로 알 수 있다근육 연축이 심하거나 오랫동안 지속반복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진단은 병력과 이학적 소견이 중요하며 근육 연축이 일어나는 환경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1)    언제 시작되나 얼마나 지속되나 얼마나 자주 발생하나 항상 같은 장소에 일어나나?

2)    최근 병력복용 약물 종류기능성 건강 식품 복용 여부 등을 안다

3)    당뇨병갑상선 기능 저하증신장 질환척수 손상 여부 등 과거 병력을 안다

4)    업무 또는 운동 병력이 매우 중요하다.

진단 당시 연축 발작이 없을 때에는 흔히 정상적인 이학적 소견을 보인다.

환자가 종아리 근육 연축을 호소하면 우선 발의 맥박을 촉진한다동맥 경화증 또는 동맥이 단단해지면 그 쪽의 사지 동맥 맥박이 소실된다.

평활근 연축에 의한 통증은 그 정도가 매우 심할 수 있다통증을 경감시키면서 통증의 발원지를 찾아낸다.

신장 결석담낭통증은 마약성 진통제와 항 구토제가 필요할 수 있다장의 연축은 과민성 장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병력이나 이학적 소견으로도 반복되는 근육 연축 원인을 밝힐 수 없을 때에는 몇가지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다.

가) 피검사: CBC를 통한 빈혈 여부전해질(특히sodium, potassium, calcium, magnesium), 포도당,크레아티닌(신장 기능 점검)

나) 갑상선 기능 검사

다) EMG: 연축 원인으로 신경이나 근육 장애가 의심될 때 시행한다근육 및 신경 자체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다.

라) 말초 동맥 질환이 의심될 때는 다리로 가는 혈류 검사를 시행한다.  팔다리 혈압을 측정하여ankle-brachial index (ABI), 초음파 검사혈관 조영술(CT, MRI) 등으로 혈관을 평가한다.




치료

골격근 연축은 예방이 치료의 핵심이다
흔히 탈수전해질 균형 장애 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신체를 충분히 수화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고열구토설사 등을 동반한 질환일 때는 체액 손실을 유발한다.  이때는 증상을 완화시켜 더 이상의 체액 손실을 막아 연축을 방지한다.

마찬가지로 무더운 환경에서 일하거나 운동할 때는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수화시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근육을 사용하기 전에는 사전에 웜업과 스트레칭을 통해 본격적인 사용을 대비한다.

골격근에 연축이 생기면 초기 치료는 연축 싸이클을 파괴하고 급성 상태를 해소시키기 위해 해당 근육을 조심스럽게 신장(伸張)시킨다그 다음 근육 연축의 기저 질환이 있을 때 기저 질환을 치료한다근육이 손상을 받거나 과도 긴장(strain)된 경우에는 통증의 단기적 경감을 위해 ibuprofen등 항염제, narcotics, 근육 이완제(muscle relaxants) 등 약물을 투여한다.

평활근 연축의 치료

기저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 방식이 달라진다. Dystonia의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없다.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약물을 투여하기도 한다사용 약물의 종류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달라진다이때 적합한 약물 및 용량 선택을 위해서는 시행착오를 반복하기 마련이다.

  • 파킨슨병 치료제(Anti-Parkinsonism drugs): Trihexyphenidyl HCl (Artane), Benztropine mesylate(Cogentin) 등은 acetylcholine 수준을 감소시킨다.
  • 근육 이완제: Diazepam (Valium), Baclofen (Lioresal)은 GABA 수용체에 영향을 미친다.
  • 레보도파(Levodopa; Sinemet), 리절핀(Reserpine; Harmonyl)은 도파민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 카바마제핀Carbamazepine;Tegretol): 경련 조절 약물로 일부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   Botulinum toxin type A (보톡스;  Botox) : 해당 근육에 주사하여 근육 연축을 경감시킨다안검 경련에 처음 시도 되었지만 지금은 다른 근육에도 사용된다.



 
   요약근육 연축

  • 연축은 신체의 다양한 근육에 생길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증상 및 증후를 보인다 
  • 골격근 연축이 가장 흔하며 대대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이 원인이다연축은 갑자기 발현되며 통증을 동반하고 대개 자연 소실된다해당 근육을 조심즈럽게 신장시키면 해소된다.
  • 근육 연축이 심한 통증을 동반하고 자연 소실되지 않거나 자주 재발되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기저 원인 질환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신체 내 속 빈 장기 벽에 위치한 평활근 연축이 있을 때에는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때로는 극심한 선통이며 발현과 소실을 반복한다설사담낭통신장 결석과 동반된 통증이 그 예가 된다.
  • 특이한 형태의 근육 연축에는 뇌 안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화학물질 이상으로 초래된 dystonia가 있다예를 들면 torticollis와 blepharospasm이다치료는 신경 전달 물질의 정상 수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이나 보톡스에 의해 병소가 있는 근육을 마비시켜 연축을 제거하는 것이다.

'ETC > Health Promo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 호르몬 치료  (0) 2011.11.05
도파민 분비 증가  (0) 2011.11.05
메트 칼바 몰 (Methocarbamol)  (0) 2011.11.04
크로낙(영일제약)  (0) 2011.11.04
메토카르바몰  (0) 2011.11.04
Posted by 위키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