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1. 29. 18:19

gamble-魅力 갬블도 오락의 하나이지만 수많은 오락 가운데서 왜 사람들은 폐해가 많은 갬블에 끌리게 되는 것인가. 그것은 무엇보다도 갬블은 다른 오락에 비해서 다음과 같은 특색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1) 갬블은 다른 오락보다도 손쉽게 그리고 강하게 사람들이 오락에서 구하고 있는 우월감과 해방감을 만족시킬 수가 있다.오락은 인간의 본능적 욕구이지만 사람들이 잠재적으로 오락에서 찾고 있는 심리적 욕구는 우월감과 해방감의 그 어느 하나이거나 또는 두 가지 전부이다. 갬블은 술로 치면 위스키나 소주와 같은 것이다.

(2) 갬블은 다른 오락과 달라서 사람들의 사행심(射倖心)을 만족시켜 준다.사행심은 인간의 본능은 아니지만 어느 누구에게든지 요행을 기대하는 심리가 있다. 그 사행심을 현실에서 채우는 찬스를 주는 오락은 갬블 이외에는 없다. 이것은 갬블의 커다란 특색이다.

(3) 갬블은 일시적인 중독증상(中毒症狀)을 일으키기 쉽다.어떤 오락이라도 열심히 하면 마치 중독환자와 같이 틈만 있으면 그 놀이에 열중하게 되는 일이 있는데 갬블은 특히 열중하면 일시적으로 이성이 마비되고 중독증상이 되며, 정당한 판단이 어렵게 되는 위험이 있다.갬블은 이상과 같이 다른 오락에서는 볼 수 없는 특색이 있고, 그것이 사람들에게 큰 매력이 되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하겠다. 그리고 사람은 그 생활환경에 따라서 갬블에 뛰어들고 싶어지는 기분이 되는 때도 많다.갬블은 불안과 초조에 대한 반항이라고도 일컬어진다. 인간의 생활이 무엇인가 저항할 수 없는 원인에 의해서 급히 변동하거나 착실한 인생의 계획성이 무시되면 사회적 불안과 더불어 갬블이 유행한다. 사람은 불안에 의한 초조감이 일어나면 그 고뇌를 어떻게 해서든지 일시적으로 풀어보려고 갬블에 뛰어든다.2차대전 후의 갬블의 유행은 세계적인 경향으로서 경마에 덧붙여서 경륜(競輪)·경정(競艇)·오토레이스 등이 공인되고 슬롯머신, 마작 등이 크게 유행되며 복권이 날개돋힌 듯이 팔리게 되는 등 갬블의 전성시대를 나타내고 있었다. 전후의 허탈과 혼란에 대한 반동이고, 전쟁이 낳은 슬픈 현상의 하나라고 하겠다.공인된 갬블이 점차로 서민계급의 사람들에게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는 것은 그 사람들의 생활환경에 이유가 있는 것이다.지식인이나 상층계급의 사람들이 비교적 갬블에 열중하지 않는 것은 그들의 일상생활 가운데서 우월감이나 해방감을 만족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이며, 일상생활 가운데서 도박을 맛보고 있기 때문이다. 생산의 기계화, 기업의 합리화 등 현대인의 일상생활은 더욱더 기계화하고 단순화해 가고 있다. 개성이 없는 일상생활의 빈 곳을 사람들은 갬블에서 찾으려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20세기 후반의 특이한 경향의 하나라고 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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